1인1악기 서초구 서초문화재단 1인1악기 - 서초문화재단

Sound of Seocho Orchestra
(SSO 오케스트라)

문화예술의 도시 서초구에서는 서초구 초등학생들이 바이올린 등
오케스트라 악기를 언제든지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SSO 오케스트라 선도학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SSO 오케스트라 선도학교는 3년동안 교내 문화예술실 조성을 비롯하여
오케스트라 악기수업 지원 등 학교 오케스트라 구성에 필요한
자립 기반을 조성해주는 서초구 대표 문화예술 교육 사업입니다.

국문 BI

영문 BI

디자인 컨셉

사운드 오브 서초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악기와 학생들이 모여 지속적 음악 교육과 합주 수업을 통해 협동심 및 소속감을 고취시키고 재능 발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러 악기가 모여 하나의 심포니를 이루어 음악적 성장과 오케스트라를 통한 소속감을 표현합니다. 부드러운 곡선과 모여드는 형태로 디자인하여 모티프인 높은음자리표와 SSO를 상징합니다.

선도학교 소개

서울 잠원초등학교

1. 오케스트라 소개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서울잠원초등학교는 1978년 개교하였으며, 1,600여 명의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성장하고 있는 소중한 배움터입니다. 서울잠원초등학교는 교육공동체가 어울려 다양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22학년도에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유공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서울잠원초등학교는 2022년부터 서초구 1인1악기 오케스트라 선도학교 지원을 받아 잠원어울림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4~6학년 80여 명의 단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등의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원들은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기를 계발하고 함께 나누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여 소속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2. 오케스트라 활동 내용

서울잠원초등학교는 <등굣길 연주회>를 시작으로, <강남서초교육청 문화예술 발표회>, <서초 초등 클래식 축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교내외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

1. 오케스트라 소개

1953년 1월 성동구 행당동에서 ‘서울사범학교부속국민학교’로 개교한 서울교대부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울 유일의 국립초등학교로서, 교육부 지정 정책연구과제 및 국가 수준의 다양한 연구를 현장에서 수행하고, 선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희망과 감동으로 창의적인 미래 Leader들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는 행복공감 창의학교 ’슬로건 아래 대한민국 초등교육의 발전과 미래 창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꿈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도전과 열정, 행복을 꽃피우다!
2000년 창단한 서울교대부초 한빛오케스트라는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더불어 가족 및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 왔습니다. 예술을 통해 가족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오케스트라의 비전입니다. 현재 2023년도에 서초구 1인1악기 오케스트라 선도학교 지원을 받아 13개 파트, 14명의 지도자, 80여명의 단원들이 화음을 이루고 있습니다.

2. 오케스트라 활동 내용

서울교대부초 한빛오케스트라는 <아침을 여는 발표회>를 비롯하여, <강남서초오케스트라페스티벌>, <대한민국청소년교향악축전>, <전국초등학생음악경연대회>, <정기연주회> 뿐만 아니라, 서초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서초 초등 클래식 축제> 등 다양한 공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